반응형

Execution failed for task ':app:processDebugGoogleServices'.

 

앱을 다 제작하고 위와 같은 오류가 떠서 당황했다. 

 

이는 id 'com.google.gms.google-service' 부분을 없애주거나 주석처리해주면 오류가 해결된다.

위 plugin이 이미 구글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어서 오류가 난다고 한다.(링크)

 

혹시 위 방법으로 해결되면 다행인데, 나는 바로 빌드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다른 오류가 있는지 찾아보았고 아래와 같은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원인

 원인은 프로젝트 패키지 명이 바뀌어서 생긴 오류였다. 혹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해서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최근에 패키지명(프로젝트명)을 수정하지 않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해서 서버를 사용한다면 더더욱 이 원인일 확률이 높다.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google-services.json을 다운받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파일 안에 같이 넣어둔다. 안드로이드에서 패키지명을 수정하면 안드로이드 내에 있는 대부분의 폴더명이 같이 바뀌나 몇몇 위치에서 바뀌지 않는데 그 것들 중 하나가 google-services.json 파일 내의 패키지명이다.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아래와 같다.

위처럼 Android가 아닌 Project 보기 방식으로 파일들을 열어 준 후, google-services.json 파일 내에서 변경되지 않은 프로젝트 명들을 바꿔준다. 그 후 다시 실행해보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위 에러가 나는 경우는 여러가지인 것 같은데, 나의 경우에는 google-services.json 내의 패키지 명이 바뀌지 않아서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