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해군, 공군 보직 중 매일 자기 집에서 잘 수 있는 보직은 상근예비역 뿐일 것입니다.

20살 21살 되면 이제 슬슬 군대에 대한 걱정이 밀려오기 시작합니다. "하..나도 가긴 가야되는데", "통일 될듯?", "존버가 답이다", "나는 공익이야" 등 혼자만의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입영통지서가 날라옵니다. "ㅠㅠ". 그런데 개봉해 보니 상근예비역 입영통지서. 

가즈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1. 상근예비역? 상근? 상근이?

상근예비역은 크게 부대상근, 동대상근(옛날 말로 향방상근)으로 나뉘게 됩니다. 부대상근은 보통 무기고, 초소 등에서 경계를 합니다. 부대마다 다르긴 한데 어떤 부대는 저녁에 출근해서 다음날 아침까지 있고 그날 휴무하고 그 다음날 출근하는 식으로 하는 곳도 있고, 일반적인 출퇴근 개념인 아침에 출근, 저녁에 퇴근하는 곳도 있습니다. 자신이 어디 부대에 소속되느냐에 따라 아마 다를 것 같습니다. 동대상근은 예비군 관련 업무를 합니다. 예비군들 훈련을 편성하고, 통지서, 문자, 이메일을 보내는 등 전반적인 예비군 관리 업무를 하며 일반적으로 동사무소로 출퇴근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이렇게 나뉠 것 같습니다. 이후에 자세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글쓴이는 동대상근이였어서 아래의 내용은 모두 동대상근 기준임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2. 상근 선발

수형사유자란?

6월 미만의 징역 또는 금고의 실형을 선고받은 사람 및 1년 미만의 징역 또는 금고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사람


①자녀가 있는 현역 입영 대상자들은 무조건 상근예비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②자신이 시골에 살고 읍·면·동 내에 현역 입영대상자가 많지 않고, 위 표의 순위에 높은 순위에 있다 하면 확률이 높습니다.

③자신은 대학에 가지 않고 신체등위가 4급이 나올 뻔한 3급이면 확률이 높습니다.

(재수생 또한 대학 합격 발표가 1월말이나 2월에 난다면 상근예비역이 될 수 있고 꽤 있다. 이렇게 되면 11순위에서 4순위로 점프!)

위 세 가지는 상근하면서 느낀 점입니다. 물론 아래도 계속 다 느낀점일 것입니다.


3. 상근은 현역? 공익?

일단 확실히 공익은 아닙니다. 상근예비역은 출·퇴근 할 때 군복을 입고 출·퇴근하며, 공익과 다르게 유격, 혹한기 등 

각종 현역 훈련에 동참하고 때로는 전투휴무도 있으며, 군번줄도 있고.. 등등 여러 이유로 현역입니다.

물론 저런 이유로 인해서 현역인게 아니라 먼저 현역이기 때문에 저런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상근은 현역입니다. 그래서 모든 대우는 현역과 동일하게 받습니다. 상근예비역도 위수지역이 있고, 월급도 동일하며, 휴가일도 동일합니다.




4. 월급

위에서 서술 했듯이 현역과 동일합니다. 2019년 기준으로 병장은 405,700원이며 상근예비역 병장도 동일합니다.

추가적으로 식비와 교통비가 더 들어옵니다. 제가 있던 부대의 경우에는 식비는 끼당 6,000원, 교통비는 왕복 2,500원을 추가로 주었습니다.

그러니까 한 달 30일 동안 출근 일 수가 20일이면 405,700원에 (6,000*20)+(2,500*20)원을 더 받는 겁니다.

405,700+120,000+50,000=575,700(원)


5. 복장

군복 입고 출·퇴근 합니다. 군번줄 착용, 베레모 착용, 입수보행 금지는 잊지 말아주세요~

두발 또한 단정하게 현역과 같이 해야합니다. 깎으라고 말 해도 듣지를 않아서 동대장님들께서 두발 관리 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습니다.

현역 육군과 모~든 곳이 똑같은데 단 한 가지 상근과 현역을 구별하는 방법.


컬러 태극기냐, 위장 태극기냐. 

보통 컬러 태극기면 휴가 나온 현역 병사이고 위장 태극기면 출근이나 퇴근하고 있는 상근예비역 병사인겁니다.


6. 동대 구성 인원

동대에는 동대장과 보통 상근병 1명~4명이 근무합니다. 관리해야 할 예비군이 많은 경우에 네 명이고

 보통 네 명이서 같이 일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자기 동네에 상근이 넘쳐나면 네 명이 가능할 것 같기도 하고, 배치를 잘 못 받으면 가능할 것 같기도 합니다.

한 동대에 보통 두 세 명이 동대장님과 근무를 합니다. 


7. 동대장

동대장님은 보통 대위나 소령 전역하신 분들입니다. 대부분 소령 전역하신 분들입니다.

상근예비역은 동대장님과 사이가 좋아야 군 생활이 편합니다. 물론 선임과 후임과의 사이도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에도 생각이 나는 것이 있다면 계속 업로드를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충성^^7



육군 병장으로 전역한 솔직후기 1편 : https://wonnyhouse.tistory.com/84

본인이 직접 다녀온 55사단 신교대 후기 :  https://wonnyhouse.tistory.com/2

  1. 정경진(노엘) 2019.06.10 13:37 신고

    수료식후 바로 집으로 퇴근? 가족과 나오나요 아님 자대배치 절차 밟아서 동으로 배치되고 집으로 오나요?

    • Wonny 이원중 2019.06.12 08:38 신고

      자대배치는 해당 주에 미리 끝납니다. 자대배치는 받은 상황에서 수료식을 하고, 수료식이 끝난 후 다시 훈련소로 복귀해서 짐 정리를 마저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자대로 배출되어서 이동하게 됩니다.

  2. 국동체마스터 2019.08.09 19:01

    코앞 주민센터 동대로 출근하는 상근예비역 상병인데 어느날 부터 갑자기 교통비 들어옴 ㅋㅋㅋㅋ 저번에 인사과장한테 교통비 대상자도 아닌데 자꾸 들어온다고 조치해달라고 했는데 이번달에도 들어옴 ㅋㅋㅋㅋ 다시 말할까요 말까요

  3. 성성송 2019.09.06 01:44

    동대가 더 편한가요 ? 아니면 부대가 더 편한가요? 동대가 조금 더 났겠죠???

    • Wonny 이원중 2019.10.04 22:33 신고

      답변이 조금 늦어서 죄송합니다. 어디가 더 편하다는 따지기 힘들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동대입니다. 부대는 아무래도 현역들과 부딪히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사무소나 시청에서 일하는 동대가 더 편할 것 같아요. 동대도 예비군들을 직접 상대해야 하는 일들이 있으나 그래도 사회에 있는 기분이 들어서 조금 더 편한 것 같네요.

  4. 곰신 2019.11.05 23:35

    수료식 후 언제부터 출근하나요??ㅜ

    • Wonny 이원중 2019.11.06 01:03 신고

      저는 수료식이 목요일이였고, 배출이 금요일이였습니다. 배출은 각 동대나 부대로 이동하는 건데, 금요일날 동대로 이동 후 전입신고를 간단하게 하고 집으로 귀가했었습니다. 귀가 한 후에 그 다음 주 월요일부터 정상적으로 출근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