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던 5주였습니다.  그 유명한 화생방도 해보고 각개전투, 행군 등등 많은 것을 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입대하기 전에 걱정이 되어서 신교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네이버 검색도 해보고 많은 블로그를 통해서 도움을 많이 받았었는데 저 또한 걱정이 되시는 분들과 가족분들을 위해서 도움을 주고자 작성합니다. 

아래 이야기는 55사단 신교대에 대한 이야기라서 다른 사단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다른 부분도 꽤 있습니다. 




#1 준비물

군대 간다고 바리바리 싸들고 오시는 분들 많습니다. 그런데 한 편으로는 군대는 몸만 가면 된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딱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선크림, 유리병으로 된 로션(또는 스킨), 클렌징 폼이 대표적으로 안되는 물품입니다. 대부분 안되지만 이 물품들을 많이 가져오시는데 안됩니다. 반대로 가져와야하는 물품에는 평소에 먹던 약, 안경닦이(안경쓰시는 분만), 네임펜(보드마카펜도좋음), 편지 쓰실 분들은 편지지와 우표도 가능합니다. 나중에 꼭 필요한 물품이 중간에 안가져왔으면 배달로도 가능한데 사실 아무것도 없어도 5주동안 살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노트랑 펜 한자루 가져갔었는데 이 마저도 가면 다 줍니다. 진짜 몸만 갔다 왔습니다. 


#2 55사단 신교대 카페

이 부분은 정말 좋은 점입니다. 다른 훈련소들보다 정말 좋습니다. 제 친구들 보면 훈련소 기간 동안 사진 한 두 장 올라왔는데 이 카페에 들어가보시면 사진 굉장히 많이 올려주십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아들이 훈련 가 있는동안 걱정을 덜하셔서 많이 좋아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카페를 통해서 전자우편을 발송하는데 이 부분 또한 굉장히 좋습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바쁜 일이 없으면 인터넷 편지를 뽑아주시는데 부모님이나 친지 분들이 편지 쓰시면 거의 24시간 안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아들분들은 부모님에 한해서 15자 이내로 답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 저는 잘 지냅니다. 걱정하지마세요" 이런 식으로 가능한겁니다. 그런데 한 편으로는 육군에서 제공하는 시스템과 달리 친구들은 카페 들어가서 등업해야한다고 귀찮다고 안하는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지금 이부분이 많이 바뀐 것 같습니다.(19.1.26부) 더 이상 55사단 신교대 카페는 운영되지 않고 육군 앱을 통해서 소통하시는 것 같습니다.




#3 밥

음... 맛있을 때는 정말 맛있습니다. 고기 정말 최고에요. 소불고기... 지금 먹어도 맛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맛 없을 때는 또 맛 없었습니다. 예를 들면 식판 위에 초록색 밖에 보이지 않을때나... 그런데 다른 신교대나 훈련소에 비해서 정말 맛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훈련하고 나면 아무거나 먹어도 다 맛있습니다. 맛 타령할 그럴 때가 아닙니다. 그래도 음식 남으면 안 버리고 더 먹고 싶은사람 더 먹게 해주고 공평하게 다 나눠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부식도 과일 잘나오고 일주일에 두 번 세 번은 과자나 건빵 줍니다. 그리고 주말마다 인스턴트 라면같은 것 줬는데 먹을만 했습니다. 또한 주말마다 종교행사 가는데 그 곳 가서도 빵이나 가끔은 햄버거도 주고 좋습니다. 밥 걱정은 다른 곳에 비해서 안하셔도 될 것 같네요. 그리고 2번에서 말했었던 카페에 식단 다 나옵니다. 이렇게 좋은 신교대가 또 어디 있을까요? ㅎㅎ

#4 훈련 정도
이거는 중대마다 다른데 제가 있었던 2중대는 할만 했습니다. 사실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꽤 있습니다. 그래도 남자라면 이 정도는 다 해야하지 않겠냐.. 라는 마인드로 다 했습니다. 힘듭니다. 그래도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다 했습니다. 그리고 교관님들이 다 융통성 있게 해주시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5 위치
입영식 하는 곳이랑 다른 곳입니다. 입영식 하는 곳에서 버스 타고 좀 들어갑니다. 





 다 할 수 있습니다. 교관님들, 조교님들 다 좋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훈련 힘들긴 하지만 군인이 못하는게 어디있나요ㅎㅎ 신교대 가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상근예비역이 알려주는 상근예비역에 관한 모든 것 : https://wonnyhouse.tistory.com/12

육군 병장으로 전역한 솔직후기 1편 : https://wonnyhouse.tistory.com/84


  1. 박현규 2019.03.17 23:08

    3.19에 55사단 신교대 입대하는 새내기입니다.
    55사단 신교대에 자세히 알고싶은데
    2중대는 뭐고 백호, 흑룡부대 등을 나무위키에서 본적이 있는데 어떤부대인지 궁금하고 저 부대말고도 다른 곳이 있는지 또한 자대배치는 어떻게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 Wonny 이원중 2019.03.18 21:37 신고

      박현규님 먼저 나라를 위해서 몸바쳐 희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5사단 신병교육대대에 입소하시면 총 세 개의 중대가 있습니다. 1중대, 2중대, 3중대 이렇게. 다른 것은 교관님과 조교님이 다르고 훈련받는 것은 모두 같습니다. 자대배치는 TO가 있는 곳으로 배정 받습니다. 무조건 55사단이 아니고 55사단에 신병 TO가 적으면 10프로만 갈수도있고 TO가 많으면 많이가는 거에요. 배정을 다른 곳으로 받으신 분은 55사단을 제외한 다른 사단으로 가게됩니다. 한마디로 랜덤입니다. 신교대는 너무 걱정하지마세요ㅎㅎ 화이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질문하실 것 있으시면 입대하기 전까지 바로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